내 주변 바다 여행지 안내
지금 내 주변 바다 여행지를 빠르게 확인하세요!
지역별 여행지 추천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에 알맞은 여행지를
지역별 코스에 맞게 추천해 드립니다.
봄
바지락은 개량 조개과에 속하는 조개의 일종으로 모시조개와 비슷하며 크기는 4~6cm정도입니다. 껍질은 회백색을 띤 황색이고 복록 가까이로 자색을 띠며, 알맹이 살은 백색입니다. 담수와 해수가 혼합되는 모래땅에서 서식하며, 잡히면 조수를 분수처럼 뿜어냅니다.
바지락은 입을 다물고 있을때는 좀처럼 열기가 힘드며 4~5월에 산란하여 번식하는데 그 번신력 또한 매우 강한 편입니다. 늦봄부터 초여름까지의 번식기에는 중독의 위험이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해안 앞바다에서 잡히는 바지락은 그 맛이 독특하고 깨끗하며 크기가 고르고 육질이 좋기로 유명합니다.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개건너길 78(선감동) 선감어촌체험마을
여
름
2021년 남애1리해수욕장 개장일은 7월 9일이며, 폐장일은 8월 22일이다.
아름다운 석호인 매호를 끼고 있는 남애리에는 모두 세 군데의 해변이 있다. 그 중 맨 북쪽에 위치한 남애해변이 가장 규모가 크다.
백사장은 길이 2km에 폭 100m쯤 되며, 평균 수심 1~2m로 경사가 완만하고 모래질도 좋은 편이다.
또한, 바다로 흘러드는 매호의 물길 양쪽에는 광활한 갈대밭이 펼쳐져 있어 가을철이면 햇살 아래 금빛으로 일렁이는 갈대밭의 풍경이 그림처럼 아름답다.
남애항과 가까워서 싱싱한 해산물을 손쉽게 맛볼 수 있다.
남애항은 동해시 추암해변, 양양 낙산 해변과 함께 동해안의 일출 명소로도 이름 나 있다.
가장 남쪽의 남애1리해변은 길이 0.6km의 아담한 해변이다.
매호 부근에는 천연기념물 제229호로 지정된 백로·왜가리 번식지가 있다.
강원도 양양군 현남면 남애1리
가
을
- 안전주의
(호미는 장난감이 아닙니다. 잘못 휘두르면 가까에 있는 친구가 다칠 수 있으니 조심히 다뤄주세요.)
♦갯벌체험안전가이드 분들의 안내에 따라 주시면 됩니다♦
♦장비는 준비해 오셔도 됩니다만 호미나 갈쿠리 외 다른 도구는 사용 불가합니다.♦
- 바지락은 2kg 이상 채취 불가한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체험비용
- 어른 12,000원/ 어린이 10,000원
(유어장입장료 및 장화, 호미 대여비, 망 포함 가격)
-유어장입장료 어른 7,000원/어린이 5,000원
-장화대여료 3,000원
-호미대여료 2,000원
(보증금 1,000원 바다에 버려두고 오지마시고 꼭 반납부탁드립니다. 반납시 보증금은 돌려드립니다.)
►3살미만은 입장료 무료이며, 어린이는 초등학생까지입니다.
►단체체험 환영
체험소요시간
- 약 1시간 30분에서 2시간 정도입니다.
준비물
여벌의 옷과 수건, 양말, 모자가 있으면 좋습니다.
경기도 화성시 서신면 해안길 421-18
겨
울
여수 밤바다를
바라보며 즐기는 여수 10미
전남 여수 수산물특화시장 ┃서대 요리
동백꽃의 섬 오동도를 비롯한 아름다운 섬들과
여수 10미(味)로 불리는 각종 수산물이 유명한 항구이자 공업도시.
봄이 되면 오동도의 붉은 동백꽃 길을 걷기 위한 낭만여행객들과
다양한 산해진미를 맛보기 위해 여수수산물특화시장을 찾는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SENSE #17
여수10味를 즐길 수 있는
여수수산물특화시장
대한민국의 남해안 중앙 지점에 위치한 여수시는 신과 자연으로부터 축복받은 도시다. 여수라는 지명은 고려 왕건이 전국을 순행할 때 "이 지역은~"고 묻자 신하들이 "물이 좋아서입니다."라고 대답한 데서 연유한다. 겨울에도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지 않을 정도로 따듯한 여수는 물만 좋은 것이 아니다. 여수의 바다는 돌산도와 오동도를 비롯한 300여 개의 아기자기한 섬들이 바다 위에 연꽃처럼 내려앉아 있는 아름다운 항구이자 손꼽히는 휴양지다. 최근에는 ‘살아 있는 바다, 숨 쉬는 연안’이라는 주제의 세계박람회 개최 도시로 선정되어 국제적인 해양도시로 발돋움했다.
미항 여수의 청정바다에서 나는 지역 해산물과 갓 등을 비롯해 특산품으로 만든 여수 10味*는 중요한 관광자원이다. 이 여수진미를 맘껏 즐길 수 있는 곳이 있는데, 바로 여수수산물특화시장이다. 2004년 여수시 남산동에 들어선 이 시장은 연건평 2천 2백여 평 규모의 지상 3층짜리 본 건물과 지붕을 여닫을 수 있는 아케이드 1동을 비롯한 250여 수산물 점포로 구성돼 있으며 초대형 주차장을 완비하고 있다. 각 매장의 수족관에 돌산대교 인근에서 끌어올린 해수를 공급하여 활어의 신선도를 유지하고 있는데 특히 해수를 UV자외선으로 살균하는 시설을 갖추는 등 이용객들의 편의와 위생에 중점을 뒀다. 이 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수산물은 청정해역에서 잡힌 자연산 활어다. 특화시장답게 생선회의 가격 또한 정찰제를 시행하고 있는데 간혹 2킬로그램의 광어를 1킬로그램 가격으로 팔기도 하고, 해삼과 멍게 등 다양한 해산물들을 서비스로 내주는 횟집도 있다. 이곳에서는 가격을 흥정하는 대신 다양하게 곁들여 주는 서비스를 흥정하는 것이 더 좋다. 그렇게 구입한 회는 2층의 식당에서 맛 볼 수 있는데 2층에서는 장군도와 돌산대교 등 비경과 함께 회를 즐길 수 있다.
*여수10미
여수시가 선정한 여수를 대표하는 진미로 생선회, 한정식, 서대회, 군평선이, 게장백반, 돌산갓김치, 참장어회, 샤브샤브, 장어구이, 탕, 굴구이, 꽃게탕, 찜을 일컫는다.
수산물특화시장에 가면 시인이 운영하는 횟집이 있다. 여수 토박이로 <현대시학>으로 등단한 시인 김진수의 회센터 거북수산이 바로 그곳이다. 전문요리사가 있는 곳은 아니지만 쫀득하고 싱싱한 회를 저렴한 가격으로 사서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여수 잔칫상에 빠지지 않는
서대회무침
자연산 활어와 함께 여수 10味 중 하나로 손꼽히는 서대회. 서대는 임금님 수라상에도 오른 생선으로 지금도 여수의 잔칫상에 빠지지 않는다. 회로도 먹지만 주로 무침 요리로 먹는다. 여수수산물특화시장에서 생선회를 즐겼다면 인근 관광지에 들러보자. 육지 끝자락에 걸쳐 있는 작은 산과 점점이 흩뿌려진 올망졸망한 섬 그리고 청정 바다가 잘 어우러져 있는 여수는 오래 전부터 여행객들의 사랑을 받아온 관광지다. 한려해상국립공원, 검은 모래의 만성리해수욕장, 해돋이가 황홀한 향일암도 꼭 보아야 하는 명소이다.
Tasty Seafood
서대의 계절이 되면
아니 먹고는
지나갈 수 없는 맛
서대탕
부드러운 고기의 살에 단백질이 많아 영양만점인 여수산 서대와 미나리, 각종 채소가 만나 담백하고 깔끔한 맛을 만들어낸다
서대회무침
싱싱한 서대의 비늘을 벗겨 살짝 얼린 후 약간 녹기 시작하면 가늘게 채를 썰어놓는다. 막걸리를 삭혀서 만든 식초로 야채와 함께 양념하여 무쳐내면 한여름철 최고의 별미로 손꼽힌다. 이 서대회무침을 밥에 넣고 비벼 먹으면 그 맛 또한 가히 일품이다.
서대구이
서대는 반쯤 꾸덕꾸덕 말린 후 구워서 가운데 뼈를 발라낸 후 쭉쭉 찢어서 고추장을 찍어 먹는다. 비린내가 없고 담백하고 깔끔한 맛이 일품이다.
Travel Note
여수의 낭만을
느끼다
#1. 아쿠아플라넷
흰돌고래, 바이칼 물범, 해룡 등 세계적인 희귀어종 보유하고 있으며, 다른 아쿠아리움과의 차별화를 위해 해양생물 보존의 가치를 공유하며 최고의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위치: 전남 여수시 오동도로 61-11
#2. 여수세계박람회장
해양관광의 활성화와 해양수산산업의 발전 등을 위해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가 개최되었으며, 박람회가 끝난 지금은 박람회 시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국내외 관광객에게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위치: 전남 여수시 박람회길 1 (덕충동 2007-2)
#3. 돌산대교
대한민국에서 10번째로 큰 섬이며, 환상적인 해상 풍경을 자랑한다. 돌산대교에 설치된 조명은 여수항의 야경과 어우러지는 형형색색의 아름다움을 연출해 여수의 백미가 되었다.
위치: 전남 여수시 돌산읍
#4. 이순신 광장 & 진남관
충무공 이순신과 연관이 깊은 관광지. 진남관은 전라좌수영성의 유일한 건축물로 임진왜란 때 이순신이 지휘소로 사용했던 자리에 건립된 건물이며, 남쪽의 왜구를 진압하여 나라를 평안하게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순신 광장은 해안가를 따라 이어진 산책로를 통해 여수바다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으며 충무공 이순신 동상과 거북선이 전시되어 있어 직접 거북선 내부를 체험 해보면 좋겠다.
위치: 전남 여수시 군자동 472(동문로 11)
전라남도 여수시 남산로 60-31 (남산동, (주)여수수산물특화시장)